캄보디아, 봉제산업의 메카되나

기사입력 : 2012년 01월 31일

풍부한 노동력과 용이한 시장 접근성을 겸비한 캄보디아가 중국에 본거지를 둔 봉제기업 생산기지의 신규 대체 생산기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중국의 인건비는 연간 18~20%씩 증가해 생산단가를 상승시켜 국제시장에서 중국산 봉제품의 경쟁력이 저하됐다. 이로써 많은 봉제기업들이 중국 이외의 대체 생산기지를 물색하게 됐다.
 
이에 반해 캄보디아의 봉제산업은 작년 한 해 동안 건실한 성장을 이뤘다. 캄보디아봉제협회(GMAC) 통계자료에 의하면 캄보디아 국내에는 300여개의 봉제기업이 있으며 작년 10개월 간 33억 달러의 수출량을 달성 재작년에 동기간에 비해 35% 증가한 추세를 보였다.
 
껜 루 GMAC 사무총장은 중국에서 빠져나온 투자자와 바이어들을 받아들이기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첫째로, 풍부한 노동력을 강조했다. 그는 캄보디아에는 봉제산업 이외에 노동력을 흡수할 수 있을 만한 다른 산업이 존재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둘째로 캄보디아가 전세계 어디로든지 접근할 수 있는 접근의 용이성을 강조했다. 특히 캄보디아에서 생산되는 봉제품은 유럽, 캐나다, 일본, 중국 등지에서 면세혜택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캄보디아 봉제 분야의 잠재적인 바이어와 투자자에 대해 언급하며, 캄보디아의 시장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이유로 현재 유럽, 일본, 캐나다 의 바이어들의 관심이 쇄도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전 세계에서 몰려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캄보디아 봉제산업이 현재 약 35만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중국에서 캄보디아로 생산기지를 옮긴 기업 중에 홍콩기반의 속옷제조사 Top Form International 사가 있다. 이 회사는 프놈펜 외곽지역에 봉제공장을 짓고, 올해 말까지 1,200명의 근로자를 고용할 계획을 갖고 있다. 1개월에 약 80,000개의 속옷을 생산해 미국과 유럽 시장으로 수출하려 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생산기지가 Top Form International 사 전체 생산량 중 약 1/3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윌리 풍 Top Form 사 회장은 생산기지 이전에 대해 두 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했다. 그는 중국 보다 낮은 단가로 생산 할 수 있다고 말했고, 태국의 생산 기지로부터 기술적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캄보디아로 생산기지를 옮기면서, 가격에 굉장히 민감한 이 시점에 세계 시장에서 회사의 경쟁력을 부흥시켰다고 말했다. / Fibre2fashion.com에서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