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의원 선거, 이변은 없을 듯

기사입력 : 2012년 01월 09일

 

오는 1월 29일 상원의원선거가 실시되지만 이변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시스템이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여당과 제1야당만이 의석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약 1,300여명의 CPP(캄보디아인민당)과 SRP(삼랑시당) 정치인들이 투표권을 행사하게 되며, CPP 유권자가 8,000명, SRP유권자가 3,000명이기 때문에 선거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 이는 최소한 CPP가 46석을 차지하고 SRP가 11석을 차지하게 될 것을 의미한다. 또한 나머지 의원 두 명은 왕궁에서 한 명과 CPP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국회에 의해 한 명이 임명된다.

꼬울 빤냐 자유공정선거 위원회장은 국회에서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푼신펙당과 노로돔 라나리드 당의 투표는 ‘명백하다’ 고 말했다. 그는 가까운 장래에 코뮌위원회 의원이 없는 정당의 경우 선거에 참여할 수 없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서 결국 1개의 정당만이 코뮌위원회의원을 통치하게 될 것이며 1개 정당 내부의 경쟁만이 존재하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그렇게 되면 정당 내 코뮌위원회 의원들이 자신의 정당에게만 투표하게 되므로 의미없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넥 분 차이 푼신펙당 당수는 푼신펙당이 상원의원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300여명의 코뮌의원이 있다고 말했다. 이 숫자는 상원에서 의석을 차지하기에 충분한 숫자가 아니라고 말하며, 상원이 국민들로부터 직접 투표를 하는 방식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 선거처럼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노라나릇 아난다 얏 노로돔 라나리드 정당 내각대표는 상원의원 선거 체계가 바뀔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노로돔 라나리드 정당에는 약 400여명의 코뮌위원이 소속되어 있지만 이 수치는 상원에서 의석을 차지하기에 부족하다고 말했다. 뗍 니타 국립선거위원회 사무총장은 각 정당은 상원위원 선거에 참여하기 전부터 선거에서 승리를 할 수 있을지 못할 지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하며, 후보자를 출마시킬지 말지에 대한 여부는 정당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 시스템을 개혁하는 것에 대한 논쟁은 적절한 입법기구를 통해야 한다고 하며 전 세계 60여개국이 이미 캄보디아와 비슷한 시스템으로 상원의원을 선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캄보디아의 국회의원 선거는 국가단위로 실시되며, 코뮌위원 선거는 지역단위로 실시되고 있다. 올해 말 코뮌위원 선거가 실시되며, 2013년에는 국회의원 선거가 있다.

상원의원에 대한 선거운동은 전국 8개 선거구 대표를 위해 실시되며 1월 7일부터 27일까지 계속된다. 그러나 오는 선거에 있어 제1야당인 삼랑시 당은 불리한 입장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임 소반 삼랑시 당 변호인 겸 국회의원은 삼랑시 당의 주축 의원들이 법적인 조치를 두려워 해 현재 숨어있거나 외국에 망명중이라고 말했다.

국내 거주하고 있는 삼랑시당 위원들은 올 상원위원 선거와 코뮌위원 선거를 위해 위협을 준비했다. 삼랑시당은 집권여당인 CPP에 시위하기 위해 토지압수, 강제추방, 국경침입의 피해자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임 소반 위원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형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하며, 만약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 전국적 규모의 시위가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당에서 지지를 얻기 위해 코뮌위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했지만 CPP측에서는 이와 같은 주장을 부인했다.

한편 훈센 총리는 최근 연설에서 삼랑시가 당원들의 선거권을 제한하기 때문에 폴폿에 비유해서 말한 바 있다. VOA Khmer 가 취득한 CPP 내부 문서에 의하면 여당이 오는 상원의원, 코뮌위원, 국회의원 선거에 대비하고 있으며 야당 및 기타 세력들이 CPP를 갈아엎을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경고했다.
/ VOA Khmer에서 번역정리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