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D 은행 전 부대표, Hatta 은행 대표로 취임

기사입력 : 2024년 07월 03일

003▲BRED 전 부대표가 Hatta 은행의 새 대표가 되었다.

7년 반 동안 BRED 은행 캄보디아의 부대표였던 민 소파가 Hatta 은행의 새로운 대표(CEO)가 되었다. 민 소파는 20여 년 국내외 은행에서 리더직을 맡은 전문 은행가로, 캄보디아 은행 부문의 유명 성공 인사이다. 그는 1994년 Hatta 은행을 설립한 후엇 렝통이 대표직에서 물러나며 그를 대신해 대표직을 맡게 되었다.

소파는 “BRED 은행을 도와 캄보디아 은행 부문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끈 기간은 매우 열정적이며 즐거운 시간이었다. 부대표로 일하며 쌓은 경험이 대표직을 잘 수행할 바탕이 될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BRED 은행의 니콜라스 홀랜더스 대표는 “소파가 BRED 은행에 쏟아 준 열정과 헌신에 감사하고 그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의 전문성과 그간 맺은 우정은 매우 귀한 자산이다”라고 말했다.

Hatta 은행의 역사

Hatta 은행은 과거 캐나다 OCSD/Oxfam-Quebec이 캄보디아 포삿주에서 진행한 식품안전 프로젝트에서 시작되었다. 지방 사람들에게 소규모 대출을 제공하던 작은 프로젝트는 NGO로, 더 나중엔 민간 유한회사(PLC)로 성장해 영구 미소금융업 라이센스를 획득했으며, 2016년엔 태국 은행 Ayudhya(Krungsri)에 인수되어 미시금융예금기관(MDI)으로 변모했다. 그리고 2020년 마침내 상업은행으로 전환해 “Hatta Bank Plc” 타이틀을 획득했다.

Krungsi 은행은 2024년, Hatta 은행의 신용라인을 3억 달러로 발표하며 은행신용 총액 약 5억 달러를 달성했다.

Hatta 은행의 새 수장 – 민 소파

Hatta 은행은 새 대표인 민 소파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그는 기획, 운영, 자회사 네트워크 구축, 협업, 상업, 중소기업 금융, 소비자 비즈니스 개발 등의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소파는 캄보디아 판냐사 대학에서 MBA를 취득해 금융업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쌓았다. 그는 ANZ 로얄은행, ACLEDA 은행 등 국내외 여러 은행에서 리더 역할을 맡았다. 또한, 캄보디아 신용 이사회(CBHC), 프놈펜 국제학교(ISPP) 이사회 등의 위원직을 맡기도 했다.

003-1▲2021년 발표된 Hatta 타워 프로젝트

소파는 Hatta 은행의 대표로서 Hatta 은행을 성장시키고 캄보디아 금융업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 일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Hatta 은행의 대표를 맡게 되어 영광이며, Hatta 은행이 캄보디아 금융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오랜 명성과 고객, 믿음직스러운 직원들과 모회사 Krungsi를 의지해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저는 Hatta 은행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최선의 서비스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2023년 4분기, Hatta 은행은 캄보디아 상업은행 4순위를 달성했으며, 대출과 예금 균형 성적에서 캄보디아 8대 은행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2023년 연말 보고에 따르면, Hatta 은행은 전국에 171개 지점, 131개 ATM, 입금기(CDM) 16대, 셀프서비스 터미널(STM) 3개를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Hatta 모바일 이용자는 83,888명이며, 전국 81,134개 상점과 파트너십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