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캄보디아 수산 부문 연구 지원

기사입력 : 2024년 01월 31일

013유럽연합(EU)이 캄보디아의 수산 과학 분야 학생들의 연구와 교육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계획은 해당 분야의 경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과학 기술 능력을 발전시켜 국제무대 진출의 기회를 넓히는 것이다.

코엔 에버라엣 EU 캄보디아 협력 대표단 부대표는 지난 25일 CAPFISH-Capture 워크샵에서 해당 소식을 발표했다. 에버라엣은 다음 세대의 기술자, 과학자를 양성해 캄보디아 수산업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원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EU는 어업, 양식업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전문 기관과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UN 식량농업기구(FAO)의 권장 기술을 전수하며 인적 자원을 관리, 지원(HRMIS)하고 있다. 현재 EU가 지원 중인 인턴쉽 프로그램은 왕립 농대, 프렉 리읍 국가 농업기관, 깜뽕짬 농업기관, 끄라체 대학 등 4개 대학의 37명의 학생이 참여 중이다.

학생들은 전국 20개 주의 수산청(FiA)에서 의뢰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이들은 첫 6개월간 3천 달러의 연구비를 지원받고 그 이후엔 매월 500달러를 받는다. 이들이 국제무대에 서기 위해서는 수산 과학 지식과 기술 외에도 수준급의 언어 능력이 요구돼 큰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