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한국문화축제 나들이 다녀왔어요!

기사입력 : 2023년 12월 05일

한식(떡볶이) 먹는 학생들_WS주캄보디아대사관은 11월 18일 토요일부터 19일 일요일까지 주말 이틀 동안 왕립프놈펜대학교(RUPP)내에 위치한 한-캄 협력센터(CKCC)에서 2023년 한국문화축제 ‘나들이’를 개최하였습니다. 금번 행사는 주캄보디아대사관과 한-캄 협력센터(CKCC)가 공동으로 주최하였으며, 호치민시한국교육원, 한국관광공사하노이지사,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 후원하였습니다.

11월 18일 토요일 오후 박정욱 주캄보디아대사, 왕립프놈펜대학 Chet Chealy 총장, Khuon Thavouth 한-캄 협력센터(CKCC) 센터장, 최문정 코이카 캄보디아사무소장, 길호진 호치민시 한국교육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나들이’의 개회식이 개최되었습니다. 박정욱 주캄보디아대사는 금번 ‘나들이’에 참석한 관람객 모두 선선한 가을날 나들이 나온 것처럼 편안하게 축제를 즐기길 바란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한국과 캄보디아간 문화 교류를 위해 힘쓰겠다고 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한국관광 홍보 영상이 상영되었으며, 태권도 시범 공연, 한복 패션쇼, 케이팝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금번 ‘나들이’에서는 한복 체험, 한국 영화 상영, 케이팝 콘서트, 투호 전통 놀이, 달고나 만들기, 한국 길거리 음식 맛보기, 한국 전통 매듭 노리개 만들기, 나만의 합죽선 만들기, 김치와 김치전 한식 요리 교실, 한국 메이크업 교실, 한글 손글씨 교실 등 다양한 체험형 부스가 운영되어 캄보디아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한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행사에 참가한 관람객들은 떡볶이, 순대, 김밥, 소떡소떡, 뻥튀기 등 다양한 한국 음식을 맛보면서, 색색깔의 고운 한복을 입고 광화문, 일월오봉도, 청사초롱을 배경으로 인증샷도 남겼습니다. 아울러 투호 놀이, 전통 매듭 노리개 만들기, 한글 손글씨 교실, 김치와 김치전 한식 요리 교실 등 체험형 부스에서 다양한 한국 문화를 체험하였습니다.

K-beauty 교실 (강사_Neary Korea)_WS행사에 참석한 왕립프놈펜 대학교에서 IT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Hana는 BTS와 블랙핑크의 팬으로서 이번 ‘나들이’에 참가하며 한복을 입어보고 케이팝 공연도 보고 다양한 한국 문화를 접하게 되어 즐거웠다고 했습니다.

한식 요리 교실에서 김치전을 요리한 Phon Saotin은 매년 ‘나들이’행사에 참석했다고 하면서 한식은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맛있으며 영양가도 풍부해서 좋아한다면서, 앞으로도 한식 관련 행사가 자주 개최되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금번 행사에는 놀거리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있었습니다. 행사 개회식의 한복 패션쇼, 태권도 시범단 공연, 케이팝 공연 이외에도 행사 이틀 동안 홀리뱅, 뉴진스 등이 출연한 케이팝 슈퍼라이브 콘서트 영상을 상영하였고, 11월 19일 일요일에는 케이팝 미니 콘서트를 개최하여 금년도 케이팝 월드페스티벌 캄보디아 지역예선에서 입상한 4ever, Reonce, Sunday Taekwondo Team이 멋진 무대를 보여줬습니다. 이외에도 한국 음악을 사랑하는 커버댄스팀과 가수들도 참여하여 케이팝에 대한 열정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지원으로 <삼진그룹영어토익반>, <증인>, <히트맨> 총 세 편의 한국 영화를 상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캄보디아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인플루언서 니어리꼬레(Neary Korea)가 관람객들에게 한국식 피부관리 비법을 전수하고 한국식 메이크업을 시연하는 메이크업 교실을 열어, 많은 캄보디아 여성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주캄보디아대사관은 기업활동 지원을 위해 우리 해외진출기업(신한은행, 우리은행, Camko Brothers)을 대상으로 기업홍보 부스를 제공*하여, 한국 문화를 즐기는 캄보디아 MZ세대를 대상으로 우리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對캄보디아 수출 촉진 기회로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