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한캄 비즈니스 포럼 개최 양국 무역 촉진 방안 논의

기사입력 : 2023년 05월 02일

IMG_9965

한국과 캄보디아의 투자 및 무역 촉진과 양국 공공·민간 부문 네트워크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2023 한국-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2023 Korea-Cambodia Business Forum)이 오는 19일 캄보디아 5성급 호텔인 하얏트 리젠시 프놈펜에서 열린다.

올해 제5회째를 맞이하는 2023 한국-캄보디아 비즈니스은 △주캄보디아대사관 △한국무역협회(KIT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캄상공회의소(KOCHAM) △캄보디아상공회의소(CCC) 5개 기관에서 공동주최한다.

백선우 대사관 경제담당 서기관은 지난 4월 26일 필립은행 본점에서 열린 한캄상공회의소 4월 월례회의에서 2023 한국-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에 대해 소개했다.

백선우 서기관은 “올해 한국-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에는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이 참석한다. 또한 한국의 기업 사절단도 함께 방문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 최초로 캄보디아상공회의소와 공동주최를 하게 되었으며, 끚 멩 한캄상공회의소 회장이 이 날 축사를 진행한다”며 “한캄상공회의소 회원사 여러분의 많은 참석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의 주제발표 시간에는 △캄보디아 시장동향(캄보디아 상무부) △한캄 자유무역협정(한국무역협회) △캄보디아 신투자법 소개(캄보디아개발위원회) 등 3개 기관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이용만 한캄상공회의소 회장이 주재 주제토론에서는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캄상공회의소, 캄보디아상공회의소, 캄보디아개발위원회 5개 기관 관계자들이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또한 이날 월례회의에서 KOREAN FAIR 2023 행사 계획에 대한 계획이 발표됐다. KOREAN FAIR 2023은 캄보디아 현지에 진출했거나 진출 희망하는 우리기업 및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현지기업과 한국문화 홍보를 위해 한캄상공회의소가 기획 중인 대규모 행사이다.

김경완 기획이사는 “KOREAN FAIR 2023는 아직까지 기획단계이다. 따라서 행사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 부족한 관계로 대사관과 코트라에서는 올해 행사에 대한 불참 의사를 밝혔다. 향후 한캄상공회의소가 자체적으로 개최할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경상북도에서 올해 8월 경북도지사 캄보디아 방문 시기에 맞춰서 한캄상공회의소와 공동주최를 제안했다. 경상북도에서 5월 4일과 5일 캄보디아로 사전답사를 나올 예정이며, 이 때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 이라며 “한인회에서도 8월 광복절 행사화 연계하여 KOREAN FAIR 2023 공동주최를 제안했다. 조만간 한인회를 비롯한 관계자들과 만나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발표를 마쳤다.

이용만 회장 “한캄상공회의소 청년기업가위원회의 최근 활동들이 매우 인상적이다. 향후 한캄상공회의소가 역동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청년기업가위원회를 보다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문다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