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캄보디아 한국어스피치웅변대회…신청마감 7월 15일

기사입력 : 2022년 07월 08일

제10회 캄보디아한국어스피치웅변대회 포스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캄보디아 지회(회장 문병수)와 사단법인 한국스피치 웅변협회 캄보디아 지회(회장 최봉석)가 공동주최하는 제10회 캄보디아 한국어스피치웅변대회가 예선전을 치루고 있다.

10돌을 맞이한 캄보디아 한국어스피치웅변대회는 현 3대 최 회장 체제로 바뀌면서, 주캄보디아왕국대한민국대사관(대사 박흥경),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캄보디아지회와 자유총연맹 캄보디아지부(회장 홍승균)와 함께하며, 캄보디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한국어말하기 대회로 자리를 매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2021년 세계대회는 온라인으로 치러졌으나, 금번 대회는 세계에서 약 2백여명이 참가하여 대한민국 마산에서 실력을 겨루게 된다. 금번 캄보디아대회에서 우승한 교민과 캄보디아인은 10월 1일 치러지는 캄보디아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주최측은 2021년 세계대회에서는 외교부장관상을 캄보디아에서 수상하였으며, 이번 대회에는 대통령상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캄보디아 한국어스피치웅변대회는 캄보디아 전역의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텔레그램(@KSEAOC)으로 신청서와 대본 및 동영상을 제출면 된다. 신청마감일은 7월 15일이다. 또한 대사상 상장과 장학금 수상자는 한국에서 개최되는 세계 한국어 웅변대회 결선에 출전할 자격이 부여되고 각 단체장상과 장학금이 수여된다.

이번 한국어스피치웅변대회 주제는 자유주제이며 ▲한국어 지구촌 보급 및 한국어 문화 창달을 위한 방안 ▲한반도 평화통일 및 세계 평화를 위한 방안 ▲캄보디아와 대한빈국의 우호증진·한류문화·한국어 등 세 주제를 선택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학생 참가자의 경우 4분, 성인 참가자의 경우 6분가량의 웅변시간이 요구된다.

주최측은 내용(30), 유창성(30), 정확성(20), 발음(10), 상호작용(10) 기준을 토대로 참가자의 언어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심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사)한국스피치웅변협회 캄보디아지회 유튜브에 게시된 영상들을 참고할 것을 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