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글로벌 인재 키우는 다니엘 아카데미 국제학교 DAIS 8월 개교

기사입력 : 2022년 04월 26일

KakaoTalk_20220420_092010770다니엘 아카데미 국제학교(DAIS) 전경 

다니엘 아카데미 국제학교(DAIS, 교장 석선아)가 오는 8월 2022-2023학년도 정식 개교를 앞두고 마지막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기 전문성을 통해서 세상을 바꿀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22년 첫학기 내에 캄보디아 교육부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국제과정 정식 인가를 받는 것으로 목표로 하여 8월에 프놈펜 뚤꼭 구 캄코시티 정문 앞에 위치한 4층 신축 건물에서 정규 수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많은 사람을 옳은 길로 인도하는 밝은 빛을 키우자 

KakaoTalk_20220420_092010770_01DAIS 석선아 학교장

DAIS 석선아 학교장과 유세진 학교법인이사장 부부는 캄보디아에 오기 전, 대구에서 초·중·고등학생 대상 학원을 성공적으로 3년간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2020년 5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영어, 수학, 음악, 미술을 가르치는 더 다니엘 아카데미 학원을 시작했다. 학원 운영을 하면서 국제학교에 꿈을 함께 키워나갔지만 안타깝게도 학원이 발전해 나가던 시기와 락다운(Lockdown)이 맞물리면서 잠시 학원의 규모를 축소해야만 했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과 해외 동포 자녀에게 좋은 울타리를 만들어 줄 국제학교 설립을 향한 석 교장의 마음은 더욱 뜨거워졌고 서서히 길이 열렸다. 석선아 학교장은 DAIS 시작에 앞서 “불확실성에서 확실성을 주는 학교는 많지 않습니다. 저희 DAIS는 그런 학교가 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고 당찬 포부를 말했다.

학교의 중심 가치인 성경 속 다니엘 12장 3절 말씀(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과 같이 많은 사람들을 옳은 길로 이끄는 인재를 키워내겠다고 자신했다. 아직은 일반적으로 ‘국제학교’하면 떠오르는 규모나 환경을 아니지만,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Student Professionalists라는 커리큘럼 속에서 한 학생에 세 명의 코치를 연결하는 코칭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꿈을 찾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비전 코치, 성품 교육을 담당하는 인성 코치, 학업 능력 발달에 도움을 주는 학업 코치다.

KakaoTalk_20220421_195328211_05#DAIS 선택사진4

교육 전문가의 야심한 소수 엘리트 교육 출사표 DAIS는 학생의 창의성과 자기 주도 학습을 중시하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교육과정을 채택했다. IB는 짧은 시간에 많은 문제를 정확히 풀어내는 기술보다 근본적인 앎을 중요시하며, 그것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둔 교육방식이다. 석선아 학교장은 “현재 한국에서도 높이 평가되어 점차 더 많은 학교에서 도입되고 있는 IB는 기본적으로 스스로 깨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이끄는 과정이기에 어려운 과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원리를 깨닫고 익숙해지면 고등학생 때에도 대학생, 대학원 수준의 역량을 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하며 “《오래된 미래》에서 엘레나 노르베리 호지(Helena Norberg Hodge)의 견해 처럼 전통교육이 주는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자기주도적인 부분을 키우는 것이 핵심입니다. 해외에 사는 학생들에 안정감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의 커리큘럼에서뿐만 아니라 학교가 학생 개인의 힘듦, 소외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상호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려고 합니다.”고 덧붙였다. 자녀의 가장 소중한 시기를 소통의 어려움으로 놓치는 경우를 많이 봤다는 석 교장은 학부모 안내 및 상담을 영어와 한국어로 제공해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DAIS는 소수 엘리트 교육을 표방한다. 학 학년에 16명 제한을 두고, 4명이 1그룹이 되어 학습한다. 다니엘과 세 친구를 모티브로 삼았다. 석 학교장은 “바벨론 포로시대에 특별히 선별되어 왕실의 교육을 받으며 세 친구와 함께 공부하고 연구한 천문학 등의 결과가 현대에 이르기까지 남아 있는 것이 많다. 4명의 아이들이 1그룹으로 모여 보다 넓고 깊게 공부하면서 후대에 길이길이 영향력을 끼치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고 설명했다.

#DAIS선택사진2

이번에 새로이 부임한 DAIS 교감 Joshua Mullis는 인터뷰에서 DAIS의 무한 가능성과 발전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면서 경제학자 케인즈가 언급한 것 처럼 When facts change, one is needed to change their mind, to decide what to do.(사실이 변화하면 그들의 정신도 바뀌어야한다.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라는 부분을 강조했다. Joshua Mullis 교감은 프놈펜에 거주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좋은 교육에 대한 용기 그리고 결단을 촉구하였다.

DAC 더다니엘아카데미센터의 특화된 영어, 수학 등의 수업이 실력향상 및 입시를 위해 학교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충분히 제공되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교과 활동을 능가하는 비교과 활동 역시 무상으로 하고 있는데  DAIS 학생 한 명 한 명이 평생 즐길 수 있는 My Music, My Sport 등을 독창적으로 만들어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 자체 CCC(Chopin Conservatory Cambodia 캄보디아 쇼팽 콘서바토리), HPO 오케스트라, MuVical Nature 뮤지컬 팀이 이미 구성되어 진행 되어지고 있다. 나아가 학생의 성향에 맞춰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과학, 신학, 심리 센터 등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센터별 교육은 어린 나이부터 연구의 개념으로 과목별로 능동적 접근을 함으로서 보다 더 심층적인 학업의 결과를 낼 수 있다.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많은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장학재단 설립을 준비 중이다. 유세진 학교법인이사장은 “많은 국제학교의 높은 학비로 인해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가정 상황이 어려운 동포 자녀들을 위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학원을 시작했었고, 이어 국제학교까지 이어지면서 장학 재단 설립은 필연적인 숙제가 되었습니다.”고 재단 설립의 배경을 설명했다.

뚤꼭 구 캄코시티 앞 4층 건물에서 첫 시작을 앞두고 있는 DAIS는 5월 매주 토요일 Open House Special Classes를 통해 학교 입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만나고 2022-2023 학년을 위해 이번 5월 사전 등록을 하는 학생에게 최대 50프로까지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6월 썸머캠프(SSPC)를 진행한다. 캠프는 기본적으로 3주 동안 빠른 영어실력과 어학시험점수 향상을 꾀하며 아울러 Student Professionalists 프로그램 속에서 자신의 꿈에 대한 트레이닝을 확실히 할 수 있다. DAIS 정식 개교는 8월이다.

DAIS 입학 상담문의: 010 597 109(한국어)
071 942 6958(영어) 097 356 5003(크마에) 이메일: daisworld20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