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유망 투자 분야는 호텔

기사입력 : 2019년 09월 11일

경제와 부동산 부문 전문가들에 따르면 캄보디아 관광업의 활성화로 캄보디아가 동남아에서 호텔투자를 위한 최적의 장소라고 했다. 자얀트메논 아시아개발은행 수석 경제학자는 캄보디아가 경제와 관광업의 성장으로 호텔부문 투자에 대한 기회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리고 캄보디아 숙박업이 재정적으로 매력적이라고 덧붙였다.

안토니갈리아노 캄보디아 투자관리회사 경영책임자도 이에 동의하면서 중국인의 증가가 캄보디아 숙박업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고 했다. 그는 관광객은 지난 2년 동안 연간 평균 11퍼센트 증가했지만 관광객의 구성은 크게 달라져 이것이 숙박업에 영향을 주었다고 했다. 특히 프놈펜으로의 중국인관광과 사업출장의 증가로 숙박업의 기회가 늘어났다고 했다. 그는 중국인 소유의 사업뿐만 아니라 국제호텔, 식당 체인점도 입점해 빠르게 성장하는 여행객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했다.

차리아머 DFDL 수석자문은 관광객의 증가, 항공노선의 증가, 투자 다양화의 기회와 적은 국제호텔 브랜드를 캄보디아 내 호텔투자를 고려할 이유로 꼽았다. 그는 사적이고 규모가 작았던 호텔들이 대형 호텔들로 바뀌고 배낭여행객을 위한 곳이 고급진 곳으로 바뀌고 있고 디지털화 되고 있다고 했다. 한편 관광부에 따르면 관광객의 증가로 캄보디아는 앞으로 10년간 100,000개의 객실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 캄보디아에는 33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다. 그중 약 3분의 1인 120만 명이 중국인이었다./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