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국, 캄보디아 산 쌀 수입 제한 요구

기사입력 : 2017년 12월 19일

joha-rice-500x500

이탈리아와 다른 6개의 유럽연합국이 무역불균형을 보호하기 위해 캄보디아 산 쌀 수출을 제한할 것을 유럽연합에 건의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으로의 캄보디아 쌀 수출은 지난 5년간 두 배 증가했는데 작년 말 총 46억 달러의 무역불균형을 야기 시켰다. 이탈리아 노동부는 캄보디아 쌀이 유럽으로 대량수출 되면 유럽 현지 쌀 가격의 3분의 1이 싸기 때문에 쌀 가격 급락이 발생한다고 했다. 캄보디아는 무기를 제외한 모든 것을 위한 법안으로 인해 유럽연합국으로 쌀을 수출 할 때 관세를 내지 않고 있다.

훈락 캄보디아 쌀 연합 회장은 이탈리아의 캄보디아 쌀 수출을 제한하려는 노력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했다. 그는 유럽연합국들 특히 이탈리아가 늘 캄보디아 수입에 대해 같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면서 캄보디아는 유럽에서 수확하는 것과 다른 품종의 쌀을 수출한다고 했다.

또한 그는 캄보디아 쌀이 유럽에 사는 아시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면서 유럽 대표단은 유럽산 쌀의 품질을 어떻게 장기적으로 유지시킬지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서 그는 최근 유럽 대표를 만났지만 캄보디아의 많은 쌀 수출량이 그렇게 논쟁할 정도는 아니라며 캄보디아의 정치상황이 더욱 우려할 만한 사항이라고 했다. 그는 정치적 문제와 쌀 산업은 분리되어있고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