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부동산 정보나누기] 캄보디아 지역별 특성 및 현황 파일린 주

기사입력 : 2014년 12월 17일

파일린은 803㎢에, 약70,000명의 인구를 가진 조그마한 산악지역이다. 바탐방에 둘러싸여있고 서측으로는 태국 국경을 접하고 있는 국경도시이며, 태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여타 도시들처럼 카지노와 주점들이 성행하는 곳이나, 과거에는 크메르루즈 군이 베트남/훈센 군대에 대항하여 1970년대 말부터 십수년을 점유하고 대치하던 곳이었다.

1

2

이는 파일린에 존재하는 루비/사파이어등의 광산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현금을 동원할 수 있었으며, 태국을 통해 생필품과 군수물자를 조달 가능 할 수 있는 지리적 요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최근에도 금, 철, 루비등의 광산개발이 신규로 추진되고 있으나, 수십년간 이미 채굴이 이루어져 왔으므로 지금 남아있는 광물들을 캐 내는것이 사업성이 있는지는 꼼꼼히 살펴봐야 할 터이다.

파일린 주를 관통하는 주 도로는 57번 국도로 바탐방으로 부터 파일린을 가로질러 태국국경으로 이어지는 도로이다. 이 도로를 통해 바탐방의 농작물들이 태국으로 수출될 뿐 아니라 많은 재화가 태국으로 부터 밀거래 되기도 한다.
사실 파일린을 바라보는 필자는 아쉬움이 크다. 캄보디아 최고의 곡창지역 바탐방을 끼고 서측으로는 태국과의 국경을 접하고, 엄청난 양의 지하자원을 가지고 있어 무역, 광산, 농업, 물류 등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던 지역이었으나, 캄보디아 내전의 소모품으로 바닥을 드러낸 모습인 것 같아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