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부동산] 캄보디아 부동산 전망

기사입력 : 2014년 06월 04일

 

외부요인1: FDI (외국인 직접투자)

내부요인 “금리-부동산”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캄보디아의 경제는 FDI 에 종속되는 성향이 강하다. 여기서 FDI 는 외국인 직접투자를 말하는 것으로 외국에서 유입되는 자금중에 ODA (공적개발원조) 자금을 제외한 순수 사업성 자금으로써 고용창출, 기술이전, 금리안정 등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들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캡처

위 그래프중 FDI-GDP 비율을 살펴 보면 2007년 정점(10%)을 이루었던 비율이 2009년 5%로 추락 하였다가 2012년에는 9.2%로 회복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구간이 거의 정확하게 캄보디아 부동산 지가 변동 그래프와 일치하는데 이는 FDI가 얼마나 직접적으로 캄보디아 지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자료라 할 수 있다.

다음은 골드만 삭스에서 발표한 [FDI와 수혜국의 경제성장과의 관계]에 관한 요약이다.

• Goldman Sachs는 FDI와 수혜국 경제성장과의 관계에 대한 논란을 소개하고, 자체분석결과 FDI가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기여정도는 수혜국의 소득과 인적자본 수준이 낮을수록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
• FDI가 선진지식과 기술을 전파시켜 수혜국의 경제성장에 기여한다는 긍정적인 견해와, FDI가 수혜국의 시장변동성을 확대시키고 토종자본에 의한 투자를 방해한다는 부정적인 견해가 병존하고 있으나, 후자는 대체로 사실과 다른 것으로 분석
• 자체분석결과 FDI/GDP비율이 1%p 상승할 경우 수혜국의 GDP가 평균적으로 0.33%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수혜국의 소득과 인적자본 수준이 낮을수록 FDI의 성장기여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음

위의 골드만 삭스 자료를 통해FDI는 수혜국의 경제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캄보디아와 같은 저개발 국가에는 더욱 그 파급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캄보디아의 부동산 경기를 전망함에 있어서 “FDI 유입  GDP 증가 부동산 상승” 이라는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FDI의 유입, 유출 현황을 지속적으로 체크해 보아야 한다.

캄보디아 재경부 공인 감정평가사

인포맥스 부동산 대표 김 혁 017-69-8282 (informax.ce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