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부동산] 캄보디아 부동산 형태 분류 (3)

기사입력 : 2014년 02월 26일

1.   아파트먼트 (Apartment)

아파트먼트

아파트는 크게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서비스 아파트 / 콘도미니움 / 룸 렌탈)

3)  렌탈

룸 렌탈이라는 개념은 기본적으로 서비스아파트와 흡사하나 시설이나 서비스의 상당부분이 제공되지 않는 저렴한 임대 형태를 말한다. 즉, 임대를 목적으로 개발된 아파트가 아니라 기존의 빌라나 플랫하우스를 아파트처럼 개조하여 임대하는 형태로 수영장, 헬스클럽등의 공용시설이 없을 뿐더러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경비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룸렌탈 형태의 아파트는 서비스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안, 치안이 취약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임차인 스스로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외출시 출입문, 창문을 잠그고 외출하여야 하며 취침시에도 복도쪽 창문은 잠그고 자는 것이 좋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이지만 이러한 룸 렌탈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저렴한 임대비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월 200 – 500$ 선의 임대비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프놈펜 전지역에 산재하여 있다. 보통의 경우 주인집이 가장 아랫층을 사용하고 외부로 계단을 내어 각 세대로 연결하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별도의 경비없이 집주인이 상주하며 대문을 열고 닫는경우도 많다.

이처럼 저렴한 임대주택을 선호하는 수요는 상당히 두텁게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원룸 임대사업을 한다면 적은 투자금으로 임대사업을 시작 할 수 있다. 비싼 토지위에 높은 건물을 지어야만 수익성이 나오는 서비스아파트와는 다르게 비교적 토지가가 저렴한 외곽지역에 적은 공사비를 들여 원룸 임대사업을 할 수 있고 수익률 또한 높다. 점차적으로 외국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으리라 본다.

원룸 임대 사업으로 적절한 지역은 떡틀라 라타나 플라자 부근, 센속 IU 대학 근처, 디캐슬 다이아 몬드 부근이다. 이 지역은 공항방면으로 근무를 하고 있는 공장 중간 관리자, 왕립대학에서 언어를 공부하는 선교인력 을 비롯한 많은 NGO 관련자 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다. 이렇게 많은 수요가 있지만 부근에 이렇다할 임대 주택시설이 없는 실정이며 향후 개발되는 아파트들도 대부분 시내에 개발 될 예정이라 이 지역의 임대주택 수요는 더욱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캄보디아 재경부 공인 감정평가사

인포맥스 부동산 대표   김 혁    017-69-8282 (informax.ce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