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중국 투자 증가

기사입력 : 2014년 01월 27일

index

캄보디아개발위원회(CDC)의 보고서에 따르면 캄보디아는 지난 한 해 동안 중국으로부터 4억2700만 달러 상당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2012년의 2억6300만 달러에 비해 62% 증가한 것이다. 1994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이 캄보디아에 투자한 누적된 금액은 96억 달러이다. 중국의 대 캄보디아 투자 사업은 주로 봉제/제조 산업, 금융회계, 농업, 관광업, 에너지산업, 채광업, 부동산, 수송/통신 산업에 중점을 두어왔다.CDC 산하 캄보디아투자위원회(CIB)의 찌어 우티 사무차장은 중국의 투자가 캄보디아 경제성장과 빈곤수준을 낮추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찌어 우티는 양국의 우호적 관계와 캄보디아 내 사업기회 특혜가 더 많은 중국인이 캄보디아에 투자하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캄보디아 상무부의 옥 보웅 차관은 캄보디아 내 중국의 투자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현지 경제발전과 빈곤수준 감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두가 알고 있는 것처럼 많은 중국인 투자자들이 캄보디아의 많은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며 캄보디아의 경제를 촉진하고 가난을 줄이기 위해 중국의 투자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캄보디아는 유럽, 캐나다, 아세안, 한국, 일본, 중국으로부터 일반특혜관세제도(GSP)를 받아 이 국가들로 수출할 경우 관세를 면제받거나 더 낮은 세율 혜택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특혜관세제도는 중국인 투자자를 캄보디아로 끌어당기기 좋은 핵심 요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나 옥 보웅 차관은 앞으로 중국인 투자자들이 캄보디아 수출을 늘리고 식품 수입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식품 가공 부문에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더 많은 중국인 투자자를 필요로 한다며 특히 식품 가공 부문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