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아세안공동체, 관광업에 좋은 기회

기사입력 : 2013년 12월 03일

thong-khun

캄보디아와 아세안과의 관계 강화로 인한 시너지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캄보디아는 아세안 경제공동체 형성을 앞두고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5년 아세안공동체 형성을 통해 아세안 지역 도합 10억 관광객을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세안 단일 비자 시스템 구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캄보디아는 아세안 회원국간의 스마트 공통비자 시스템을 구축하는 정책을 강력히 지원합니다. 이는 지난 2013년 1월부터 실시한 캄보디아-태국 관광객을 위한 단일비자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비자는 아세안 회원국 국적이 아닌 국적의 관광객들에게도 적용되어야 합니다.

2013년 캄보디아 방문 관광객이 4백만명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합니까?

현재 캄보디아의 상황은 아주 평화적이고 안전합니다. 이미 지난 9개월동안 외국인관광객이 350명을 넘어서 전년 동기간 대비 18.6%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아마 올해 42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것으로 예상하며, 2015년에는 500만명, 2020년에는 750만명 정도의 비율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저는 이 정도에 만족합니다.

캄보디아 관광산업이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까?

2012년에 캄보디아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총 350만명이었고, 내국인 관광객도 800만명에 이르렀습니다. 연평균 3% 정도로 성장하는 관광산업으로인해 국가적으로 약 20억달러의 매출이 발생하고 35만개 정도의 관광산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직업이 창출되기도 합니다. 캄보디아 관광산업은 2020년이면 연 50억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고 관련 직종은 80만개에 달할 것입니다. 캄보디아에서는 관광산업이 빈곤을 절감시키고 사회경제적 발전에 이바지하는‘녹색금’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세안공동체가 캄보디아 관광업에 미치는 중요성은?

2015년 아세안공동체 구축을 기점으로, 아세안 회원국 내 관광분야 전문인력의 국가간 이동이 자유로워집니다. 이는 아세안 회원국들간 리셉션, 식품/음료, 식품생산, 어행사, 여행프로그램 등 32개 직업 타이틀간 최고의 인력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캄보디아와 아세안 회원국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캄보디아 관광산업은 인프라로인한 제약요소가 아직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캄보디아 정부는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1. 관광상품개발 2. 마케팅/홍보 3. 교통 및 연결성 증진 4. 치안 및 안전 확보 5. 법률적 메커니즘 6. 인재양성 등의 분야에 중점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앙코르와트 이외 다른 관광지 홍보 계획은?

고대 사원, 고풍 빌딩, 전통무용, 전통 무술 등을 홍보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는 캄보디아 관광을 발전시킬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토 북서부, 똔레쌉, 메콩강 일대 에코투어의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카다몸산일대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으로 선정된 해변도 홍보가 필요합니다.

아세안 공동체 구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15년에 아세안 경제공동체가 형성되면 아세안은 하나의 큰 단일 시장이자 생산기지로서 발돋움합니다. 매우 경쟁적인 경제구역이자 공평한 경제발전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제 아세안도 세계경제에 통합되어 물류, 서비스, 투자, 인력의 이동이 자유로워집니다. 캄보디아가 더 큰 지역사회로 통합되기 위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통 콘 관광부 장관 인터뷰(Travel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