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콩강댐 건설, 어장과 지역 안보를 위협한다

기사입력 : 2012년 09월 25일


티벳 산지에서 발원해 미얀마와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등을 지나 메콩델타로 향하며 마지막으로 베트남을 통해 남중국해로 빠지는 메콩강은 강변에 거주하는 6,000만명의 주민들에게는 식량과 물과 일자리를 제공해 주는’모든 강의 어머니’이다.  IRN(국제강네트워크)의 아비아 임호프에 의하면 메콩강은 세계에서 가장 큰 담수어종을 포함한 1,000여종 어류의 서식지이며 아마존강 다음으로 다양한 생태계를 보존하고 있는 아직까지 자연 그대로의 상태를 보존하고 있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강 중 하나라고 말하며 생태계와 어종이 손대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메콩강은 수위가 오르락내리락하는 주기가 반복되며 농경지에 영양소를 공급하고 주민들에게는 주식인 물고기를 제공한다. 이것이 이 메콩강을 손상되지 않고 온전히 보존해주는 이유이다. 월드피쉬센터의 에릭 바란은 메콩강 홍수는 농업과 생산성의 원기를 충전시켜주고 물고기와 물을 가져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곳의 홍수란 굉장히 이득이 되는 현상이며 따라서 주민들은 매년 홍수가 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메콩 강에서 잡히는 어획량은 전 세계 어획량의 2%를 차지해 전 세계에서 바다 다음으로 가장 많은 물고기가 잡히는 지역이다. 메콩강에서는 매년 150만 톤의 물고기가 잡히고 있으며 이를 금전으로 환산하면 수십억 달러가 된다. 캄보디아 어장관리청의 소 남 부청장에 의하면 메콩강에서 잡히는 물고기들이 캄보디아 국민들의 단백질 섭취를 책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최근 메콩강 유역 주민들이 과다 어획을 하고 있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 세계자연보호기금(WWF) 담수 전문가 마틴 게이거는 물고기의 크기와 어획량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물고기를 잡으려는 노력은 더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메콩강변에 거주하려는 인구의 증가로 2025년에는 메콩강 유역에 거주하는 인구가 90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커다란 과제가 되고 있다. 이 수치는 15년 간 50%가 증가하는 것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곳으로 유입되면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될 것이고, 결과적으로 메콩강에 댐을 건설하는 것이 아주 매력적인 투자 프로젝트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이미 메콩강 하류 지역에는 11개의 수력발전소 건설이 계획되어 있고, 라오스에만 7개가 지어지고 중국에는 이미 발전소 4개가 자리 잡고 있다.
 
댐 건설은 물고기 개체 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생태전문가 게이거는 메콩강에 서식하는 어종 중 2/3 이상이 산란을 위해 먼 거리를 회유하는데 건설 예정중인 댐이 많은 물고기들의 산란 회유로를 막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댐이 어장 생태계의 다양성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단백질 공급체계도 무너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직접적인 타격을 입는 빈민메콩강 유역의 빈민들은 양식어를 구입할 여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단백질 공급에 있어서 가장 직접적이고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양식장을 설치하는 것도 이 지역의 생태계를 훼방하는 주요소가 될 것이다. 양식장이 습지대를 차지하며 수로를 오염시키고 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게이거는 토끼를 기르거나 대체 수익원으로 단백질을 공급하는 내용은 실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이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토지가 필요하고 투자와 노하우가 겸비되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메콩강위원회(MRC)는 메콩강의 자원의 위협을 인지하고 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캄보디아는 라오스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야부리 댐에 대해 많은 우려를 하고 있으며, 댐의 건설로 인한 어류의 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또 이 댐이 각종 미네랄과 영양소를 포함한 퇴적물을 베트남 곡창지대인 메콩델타로 운반하는 것을 막게 되지는 않을 까 우려하고 있다. 베트남의 메콩델타는 연간 1600만톤의 쌀을 생산하는 지역이다.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