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투자] 회계 용어 설명

기사입력 : 2013년 03월 26일

질문 60.

회계 또는 세무업무를 하다보면 수익, 수입, 소득, 이익, 비용, 손실, 지출 등 복잡하고 혼동이 되어 혹시라도 잘못된 사용으로 회사에 손해를 미칠까 걱정이 됩니다. 이에 대한 쉬운 설명을 부탁합니다.

답변

일반적으로 실제 경제 생활에서는 위에 언급된 용어들이 혼용이 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 잘못된 용어의 선택이라 할지라도 상호가 이해한다면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회계학 상으로는 각각 별개의 의미를 가지고 분명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회계를 전문으로 하는 회계담당자 조차도 혼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으나, 그리 어려운 개념이 아니므로 기왕이면 간단하게 알고 지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먼저 현금의 이동을 의미하는 용어로 수입과 지출이 있습니다.  즉 현금이 회사 또는 사업으로 들어오는 경우를 수입이라 하며 영어로는 Cash-in이나 일반적으로 Revenue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지출은 현금이 나가는 경우로 영어로는 Expenditure에 해당하며, 비용에 해당하는 Expense와는 좀 다른 개념입니다. 예를 들면 회사가 토지를 구매하기 위해서 현금을 지급하면 지출(Expenditure)에 해당하나 비용(Expense)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를 기록하는 장부를 현금출납부라고 합니다.

회계상으로 수익과 비용은 서로 대응되는 용어로, 수익(Revenue or Income)이라 함은 회사 또는 사업이 경영활동을 통하여 벌어들이는 수입으로 예를 들면 상품이나 서비스 매출의 경우를 경상수익(Ordinary Revenue)이라 합니다. 이에 대응되는 용어가 비용(Expense)로 회사가 수익을 만들기 위하여 지출하는 것을 의미하며, 경상적으로 발생하는 비용(Ordinary Expense)와 비경상적인 비용(Extraordinary Expense)가 있습니다.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잔액이 플러스(+)인 경우를  이익(profit)이라고 반대로 마이너스(-)인 경우를 손실(Loss)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익과 비용을 총괄적으로 표시한 표를 손익계산서(Profit & Loss Statement, P/L)라고 합니다.

세법 상으로는 회사 또는 사업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경우에 이를 소득(Incom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해당 소득을 만들기 위해 지출하는 경우에 이를 세법상 비용(Expense)이라고 합니다. 소득과 비용의 차액을 과세소득(Taxable Profit)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회계상의 수익(Revenue), 비용(Expense) 및 이익(Profit)과 일치하나 과세목적 상 일부항목이 틀립니다.  즉 회계상의 수익, 비용 및 이익과 세법상 소득, 비용 및 과세이익을 조정하는 과정을 연말세무조정(Annual Tax Return)이라고 합니다.

아무쪼록 이 글을 통하여 자신감있는 용어 사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 (세법관련질의) 우리회계법인 고동호 회계사 (dhkoh99@gmail.com)

wooriaccounting.com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