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참 청년기업가 위원회 2022년 첫 월례회 개최… 분야별 옵저버 참석으로 전문성 ↑

기사입력 : 2022년 02월 03일

캄보디아 한인 청년사업가의 ‘찐’ 소통

한캄상공회의소 청년위원회에서 하세요!

#IMG_0603한캄상공회의소 청년위원회(코참 청년위원회) 회원사와 옵저버가 첫 월례회를 마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정인솔)

한캄상공회의소 청년위원회(회장 최주희, 이하 코참 청년위원회) 2022년도 첫 월례회가 2월 2일 수요일 프놈펜 소재 신라 레스토랑에서 열렸다. 이날 피플앤잡스 최주희 대표, HC KhmerExpress 여세환 대표, 올드림 이성은 대표, UNIQ 디자인 & 디지털 마케팅 김경완 대표, OAKWOOD HOTEL CAMBODIA 정희대 총지배인, MOUNT PHARMACEUTICAL 홍태화 사장, 뉴스브리핑캄보디아 정인솔 편집장, 코트라 프놈펜무역관 이치호 과장이 참석했으며 솔로몬회계법인 안기오 공인회계사, 김대윤 한국국제학교 이사장이 옵저버, 일라이어스 김현태 대표는 고문으로 참석했다.

IMG_0511코참 청년위원회 최주희 회장이 회원사에게 연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코참 청년위원회는 지난 2018년 첫 발대 후 각 분야별 청년사업가, 창업가에게 캄보디아 현지 진출 및 정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사업 확장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목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특히, 2020년 11월 캄보디아 한인청년들을 위한 <슬기로운 캄보디아 생활>을 주최하여 실시간 스트리밍 600여명이 접속하고 프놈펜 거주 40여명의 청년이 참여하며 성황리 종료했다. 2부로 진행된 토크 콘서트에서 신흥 증권 시장으로 떠오르는 캄보디아 증권거래소 전문가 하종원 부이사장이 “신뢰는 모든 비즈니스의 시작점이다”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펼쳤으며. 캄보디아 최초 한인 유튜버 정인휴 부원장은 “까로나TV 1인 미디어 라이프”라는 주제로 청년에게 1인 미디어의 철학과 발전 과정을 발표하여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DSC_0085지난 2020년 11월 한캄상공회의소와 코참 청년위원회가 캄보디아 한인 청년을 위한 토크콘서트 <슬기로운 캄보디아 생활>를 개최했다.

최주희 회장은 캄보디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2021년 활동을 할 수 없었으나, 캄보디아 정부의 코로나19 제재 완화로 인해 2022년 2월 첫 월례회를 열었다고 설명하며 “이번 모임부터 코트라 프놈펜무역관 이치호 과장님이 함께하셔서 한국과 캄보디아 전반적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각 분야별 옵저버를 초청해 한인 청년사업가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도움을 줄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코참 청년위원회는 올해 각 국가 상공회의소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협업을 이어갈 것이며 국제적 인맥을 넓히고 사업의 애로사항을 공유하며 캄보디아에 사업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또한 한국에서 동남아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청년 창업가 사찰단을 구성하여 캄보디아 스타트업 진출에 도움을 주는 발판 역할을 할 것이다.

최주희 회장은 “코참 청년위원회는 캄보디아 내 청년 사업가, 창업가, 캄보디아 진출 희망 청년들에게 문이 열려있다. 수년간의 노하우를 축적한 각 분야별 회원사들에게 실질적인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정인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