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 칼럼] 행복을 얻는 기술

기사입력 : 2012년 12월 12일

행복을 얻는 데는 규칙이 있다.
왜냐하면 지혜로운 자에게는 모든 것이 우연으로 일어나지는 않으니까. 노력이 행복을 뒷받침한다. 어떤 사람들은 좋은 기분으로 행복의 여신의 문턱에 가서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것으로 만족한다. 어떤 사람들은 좀 더 노력해 앞으로 나가 자신들의 영리함과 대담성을 보여준다. 그리하여 그들은 용기의 날개를 타고 여신 앞에 날아가 그녀의 은총을 얻어 온다. 그러나 제대로 철학을 해보면 미덕과 조심성의 길 외에 행복의 여신에게 이르는 다른 길은 없다.
누구나 자기가 지혜로운 만큼 행복하고, 지혜로운 못한 만큼 불행하니까.
 
-쇼펜하우어의 글에서 -
 
* 처음부터 제대로 하지 않고, 잔머리를 굴려 살아가려는 사람들이 있다. 처음에는 그런대로 먹히겠지만, 어디 그게 두서너 번까지 가겠는가? 처음에는 억지로 이긴다고 해도 결국은 홀로 외면당하고 추하게 늙어 갈 뿐이다. 그러니 잔머리를 굴려 가며 살 생각일랑 아예 하지 말라.
 
자신들이 저지른 모략과 음모를 사람들이 모를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단지 알면서도 모른 척 할 뿐이다. 그리고 세월이 지나면 그 음모는 들어나 사람들이 다 알게 되고, 그 다음에는 사람 취급 받지 못하고 외면당하는 비참함의 길을 받아 들여야 하는 것이다. 정도로 가는 것이 맞다. 다소 길이 멀더라도 제대로 가는 것이 맞다. 사람마다 입이 있지만, 그들은 지금 입을 다물고 있을 뿐인 것이다. 당하는 사람은 오랫동안 그 사연을 기억하고 복수를 꿈꾸는 법이다./정지대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